HD현대, 해양 AI 솔루션 적용 확대 위해 선사 및 선급과 협력

2024.06.28 17:01:19

경기도 성남시 HD현대 글로벌 R&D센터에서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마린솔루션, 팬오션, 포스에스엠, 미국선급협회(ABS)선내안전관리·탄소배출감축 위한 AI 솔루션 적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왼쪽부터 김동균 포스에스엠 대표, 이기동 HD현대마린솔루션 대표, 안중호 팬오션 대표, 김성준 한국조선해양 대표, 김성훈 ABS 한국영업대표. [사진=HD현대]


HD현대는 조선 부문 중간지주사인 HD한국조선해양과 해양산업 분야 종합 솔루션 계열사 HD현대마린솔루션이 팬오션, 포스에스엠, 미국 선급협회(ABS)와 함께선내 안전관리 및 탄소배출 감축을 위한 AI 솔루션 적용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지난 27일 밝혔다.

 

HD현대 글로벌R&D센터에서 진행된 이날 협약식에는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 이기동 HD현대마린솔루션 대표, 안중호 팬오션 대표, 김동균 포스에스엠 대표, 김성훈 ABS 한국영업대표가 참석했다. 이들은 향후 선박 안전 강화와 탄소배출 저감에 AI 솔루션 기술을 적극 활용키로 합의했다.

 

선박 안전과 관련해서는 HD한국조선해양이 개발한 ‘AI 선내 안전관리 패키지 솔루션이 활용된다. 통합상태진단솔루션(HiCBM)과 통합안전관제솔루션(HiCAMS)으로 구성된 해당 솔루션은 선박 내 주요 장비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진단해 운항 중인 선박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고, 비상·돌발 상황을 자동으로 인식해 신속한 대응을 돕는다. 이를 위해 협약에 참여한 기업들은 현재 HD현대중공업에서 건조 중인 팬오션의 174000입방미터() LNG운반선에 ‘AI 선내 안전관리 패키지 솔루션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검증해 나갈 계획이다.

 

탄소배출 저감에는 HD현대마린솔루션의오션와이즈가 적용된다. ‘오션와이즈는 축적된 빅데이터와 AI 알고리즘을 통해 선박의 위치 정보만으로 탄소 배출량을 측정 및 예측하고, 연료 소모량을 최소화하는 최적의 운항 경로를 제공하는탈탄소·경제운항 솔루션이다. 팬오션은오션와이즈를 적용해 선박 운항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배출량을 감축하고, 선박 운영효율 향상과 비용(OPEX)도 절감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ABS오션와이즈의 신뢰도를 검증하고, 향후 유럽연합(EU) 탄소배출권 거래제도(ETS)에 필요한 탄소배출량을 측정할 때오션와이즈와 연계해 자동으로 승인문서를 발행하는 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다.

 

안중호 팬오션 대표는우리나라 해양산업이 AI 기술을 활용한 4차 산업 분야에서도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글로벌 스탠다드로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맡은 바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 밝혔다.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는대한민국 대표 선사와 선박 운영사, 공신력 있는 선급과 함께 해양 AI 솔루션을 고도화해 HD현대가 그리는 오션 트랜스포메이션을 실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기동 HD현대마린솔루션 대표는 "최적의 운항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해양 AI 솔루션의 중요도는 지속 증가할 전망"이라며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AI 솔루션의 공급 활로를 발굴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승준 기자 mediakn@naver.com
Copyright @2009 MyMedia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주)미디어케이앤 서울특별시 서초구 법원로3길 19, 2층 2639호 Tel: 02)3411-3850 등록번호 : 서울, 다 06448, 등록일자 : 1981년 3월 9일, 발행인/편집인 : 국원경(010-9083-8708)
Copyrightⓒ 2014 미디어K&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