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에코포트 국제컨퍼런스 성료

2015.05.22 11:14:31

해양환경과 항만의 친환경 정책 수립과 비전 제시

 

 에코포트포럼(공동대표 곽인섭, 이동원)이 5월 21일(목) 오후 2시,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해양수산부 김영석 차관, 한국선주협회 이윤재 회장, 해항회 김종태 회장이 참석한 가운데 ‘에코포트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했다.

 바다의 날과 에코포트포럼 창립을 기념하는 이 자리는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해운·항만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정부 및 관련기관, 업계의 의견을 수렴하는 동시에 친환경 정책 수립과 비전을 제시하고자 마련되었다.

 에코포트포럼 공동대표 곽인섭 회장이 포럼창립 경과보고와 공동대표 이동원 회장이 환영사로 행사의 첫 포문을 열었으며, 해양수산부 김영석 차관, 이이재 국회의원, 한국선주협회 이윤재 회장의 축사가 이어졌다. 기조연설에는 독일의 헤이너 헤슬러(Heiner Heseler) 브레멘주정부 차관이 특별 초청되었으며, 국내외 환경관련 정치경제 분야, 그리고 해운·항만 임원 및 전문가 200여명이 참석해 한국 친환경 해운·항만에 대한 큰 관심을 표명했다. 


 해양수산부 김영석 차관은 축사에서 “이번 국제컨퍼런스 개최는 바다의 날을 앞두고 친환경항만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청정항만구현을 위한 비전을 제공할 수 있어 아주 시기적절”이라며, “이 행사가 연례적으로 개최되어 친환경 항만 구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3시부터 시작된 첫 세션에는 해양수산부 항만국 박준권 국장, 해양수산개발원의 김우선 부연구위원이 각각 ‘한국 항만의 친환경 정책’, ‘친환경 항만도시 재창조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하였으며, 이어진 두 번째 세션에서는 ‘친환경 항만기술의 현주소’와 ‘인천항의 친환경 항만운영사례’를 주제로 뜻 깊은 발제의 시간을 가졌다.


 발표가 끝난 후에는 한국종합물류연구원 정필수 원장이 좌장을 맡아, 해양수산부 허명규 과장, 해양과학기술원의 서승남 본부장, 경기평택항만공사 정승봉 사장, 주식회사 건화의 조종환 부회장이 함께 앞서 세션에서 제기된 주제들로 자유로운 토론의 시간을 나누었다.

 에코포트포럼 공동대표 곽인섭, 이동원 회장은 “해양 환경과 더불어 항만의 친환경 문제 또한 선진국에서는 이미 큰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라며, “이번 국제컨퍼런스가 한국 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는 항만이 지향해야 할 국가적 친환경 항만 정책 수립과 밝은 미래를 이끌 것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쉬퍼스저널 mediakn@naver.com
Copyright @2009 MyMedia Corp. All rights reserved.

PC버전으로 보기

(주)미디어케이앤 서울특별시 서초구 법원로3길 19, 2층 2639호 Tel: 02)3411-3850 등록번호 : 서울, 다 06448, 등록일자 : 1981년 3월 9일, 발행인/편집인 : 국원경(010-9083-8708)
Copyrightⓒ 2014 미디어K&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