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16 (금)

  • 맑음동두천 6.0℃
  • 맑음강릉 7.0℃
  • 맑음서울 7.3℃
  • 맑음대전 8.5℃
  • 맑음대구 9.4℃
  • 맑음울산 6.8℃
  • 맑음광주 9.1℃
  • 맑음부산 9.2℃
  • 맑음고창 6.0℃
  • 구름많음제주 9.7℃
  • 맑음강화 3.9℃
  • 맑음보은 7.6℃
  • 맑음금산 8.4℃
  • 맑음강진군 8.3℃
  • 맑음경주시 8.5℃
  • 맑음거제 7.7℃
기상청 제공

물류

블록체인을 통한 물류혁명



 오늘날 공급망 프로세스는 여러 당사자가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효율성이 높고, 표준화되었으며 과정이 다른 몇몇의 사업군들과는 비교적으로 투명하다. 세계 무역은 여러 기업들 혹은 국가간의 이해 관계와 여러 추적 시스템의 사용과 관련된 여러 당사자와 관련이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물류 체인의 많은 부분은 당국이 규제한 수작업 프로세스에 묶여 있다. 예를 들어, 기업은 종종 세관 절차를 준수하기 위해 수동 데이터 입력 및 서류 기반 문서에 의존한다. 이 모든 것이 물품의 출처와 선적 상태를 추적하는 것을 어렵게 하여 세계 무역에서 마찰과 손실을 초래한다.


 독일의 물류 그룹 DHL과 컨설팅 회사 Accenture의 최근 추세 보고서에 따르면 물류 부문에서 이러한 마찰 손실을 줄이고 공급 체인 프로세스에서 상당한 효율성 개선을 달성하는 데 블록체인(Blockchain)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이 기술은 또한 데이터의 투명성과 공급망 내의 관련자들간의, 더 나아가 라스트 마일(최종 구매자)고객들의 접근을 가능하게 하여 "제품의 출처에 대한 진실성"을 명확하게 알 수 있다.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당사자들이 요구하는 신뢰는 블록체인의 본질적인 보안 기술에 의해 강화된다.


 또한, 기존 무역, 물류업에서의 모든 과정들이 간편화되며 자동화되고 오류가 없는 프로세스를 통하여 최종적으로 물류, 무역 기업들에게 비용 절감을 가능케 한다. 물류 프로세스의 투명성과 예측 가능성을 개선하는 것 외에도 제품의 물리적 흐름을 가속화 할 수 있다. 또한, 전문가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은 새로운 물류 서비스와 보다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들에게 상당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아직 완벽하지 못한 기술


 DHL의 솔루션 책임관리자인 마티아스 호이트거(Matthias Heutger)는 "블록체인이 물류에 혁명을 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이 기술은 물류 산업에서 아직 성숙하지 못했습니다. 생산적인 솔루션을 구현하려면 더 많은 기술 개발과 무엇보다도 모든 이해 관계자 간의 협력이 필요합니다."라고 강조했다. 이것은 공급망 내 모든 관계자들간의 협력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경쟁사 간의 협력도 의미한다. 블록체인에 관한 많은 트렌드 보고서들에 따르면, 모든 당사자들이 함께 모여 오래된 프로세스를 현대화하고 새로운 길을 함께 걷는 정도에 따라 물류 부문에서 블록체인의 성공 여부가 크게 달라질 것이라는 내용이 가장 강조되고 있다.


 블록체인은 기본적으로 중개자를 없애기 위한 것이며 거래는 제 3자 없이 자율적으로 확인, 기록 및 조정될 수 있다. 따라서 새로운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은 수많은 관계자들의 복잡한 글로벌 공급망에 특히 적합하다.



위조의 위험 감소


 DHL 공급망의 IT 개발 매니저 케이스 터너(Keith Turner)는 "의약품 부문에 있어 블록체인에 대해 흥미로운 잠재력을 발견했습니다.” 라고 말했다. DHL과 Accenture가 개발한 프로토 타입에 대한 초기 개발 결과가 포함된 “Blockchain and Logistics”에 관한 보고서에는 블록체인이 의약품 물류에 적용 되었을 때 제조사의 약물을 추적하고 조작 및 오류를 방지하는것에 탁월한 효과를 보였다고 발표되었다. 관련 프로젝트 매니저는 "개념 증명"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그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프로젝트가 이론적으로는 실현 가능합니다. 약물 추적 레지스트리는 관련된 모든 당사자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제조업체, 창고 운영자, 유통 업체, 약국, 병원 및 의사가 포함됩니다. 시뮬레이션을 통해 블록체인이 70억개 이상의 고유한 일련 번호와 초당 1,500개의 트랜잭션을 처리 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 주었습니다.”


 블록체인의 보안성에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 "블록체인만의 보안 테크닉으로 조작을 탐지하고 위조 위험을 줄이며 실제로 생명을 구할 수 있습니다."라고 케이스 터너는 말한다. Interpol에 따르면 가짜 의약품은 매년 백만명의 사망자를 발생시키며 신흥 시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의약품의 최대 30%가 위조품으로 추정된다. "업계 공통적이고 지울 수 없는 안전한 거래 등록부를 활용함으로써 제조부터 환자까지, 그리고 훨씬 낮은 비용으로 전체 공급망에서 훨씬 더 높은 안전 표준을 달성 할 수 있습니다."라며 Accenture의 운송물류 책임관리자 안드레아스 바이어(Andreas Baier)는 블록체인의 잠재력에 대하여 강조했다.






해상 운송의 엄청난 잠재력


 해상 운송과 블록체인 기술의 접목은 블록체인 기술의 수 많은 응용 프로그램 중 하나일 뿐이라며 전문가들은 말했다. 보고서는 또한 물류 산업을 위한 기술의 다른 가능성들을 보여준고 있다. 예를 들어, 해운은 전세계 50,000개 이상의 상선과 수많은 세관 당국에 정말 중요한 응용 분야이다. 블록체인은 거래 문서 작성 및 해운화물 운송관리 처리와 관련된 비용과 시간을 최적화 할 수 있는 막대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수십억 유로의 비용 절감


 해상 운송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Maersk과 IBM은 무역, 물류의 디지털화 및 원활한 선적 추적을 위한 글로벌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을 구축하는 프로젝트에 착수했다. 이 시스템을 통해 각 당사는 공급망을 통해 물품 경로를 추적하고 컨테이너가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었으며 세관 서류, 선하 증권 및 기타 데이터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블록체인은 이 문서들의 안전한 데이터 교환과 변조 방지를 보장한다. 두 회사는 이 솔루션을 통해 매년 수천만 대의 선적 컨테이너를 추적 할 수 있을 것이라 예측했으며 이로 인해 지연 및 사기가 크게 줄어들어 수십억 유로의 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 있을것 이라고 발표했다.






블록체인으로 선하증권(船荷證券)을 대체


 운송 회사 Zim은 선하증권의 디지털화를 테스트했다. 선하증권은 해상 운송에서 가장 중요한 문서 중 하나이며 선적 될 상품의 영수증 및 계약 역할을 한다. 선하증권에 저장된 정보는 배송 설명, 수량 및 목적지와 같은 모든 필요한 정보와 물품 처리 및 송장 처리 방법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해상운송과정에 있어서는 꼭 필요한 부분이다.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을 사용한 파일럿 테스트의 일환으로 Zim과 프로젝트 파트너는 트렌드 보고서에서 설명한대로 분산 네트워크를 통해 원본 전자문서를 성공적으로 발급 및 전송하고 수신했다.


 하나의 예로는 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중국에서 캐나다로 선적된 컨테이너는 수입업자에게 기존과는 확실히 쉽게 전달을 마쳤다. 아직 파일럿 단계에 있지만, 디지털 보고서를 도입하는 것은 업계에서 매우 중요 할 것이라며 전문가들과 관계자들은 입을 모아 말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 도입은 공급망 비용을 줄이고 오류 없는 문서를 작성하며 원본 문서를 신속하게 전송할 수 있다는 것을 여실히 보여준 것이다.


 또한 Accenture는 기존의 선하증권을 대체하고 모든 공급망 이해 관계자에게 화물 조회 및 상업 서류 발급을 위한 “단계별 과정의 진실성”을 제공하도록 설계된 블록 체인 기반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여기서 분산된 네트워크는 공급망의 모든 참여자를 연결하고 중앙 사무소 나 중개인 없이 직접 통신 할 수 있게 한다. 블록체인을 기존의 선하증권 서류의 대체품으로 사용하면 효율 및 비용 절감 측면에서 기대를 뛰어 넘을 것이라고 Accenture측은 강조하고 있다.






종합 추적 및 조회 기능


 현재 공급망의 투명성과 제품 원산지 모니터링을 다루는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많이 있다. Blockchain 기반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는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쉽게 교환할 수 있으므로 공급 업체는 종합적인 추적 및 조회 기능을 제공한다. 예를 들면 회사는 이 정보를 사용하여 의약품 위탁 제품의 명성과 명품의 진위성을 증명할 수 있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또한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한 자세한 정보(예: 제품이 윤리적으로 소싱되었는지, 오리지널 제품인지 여부, 올바른 조건에서 저장되었는지 여부 등)의 제공을 가능케 한다.






보다 안전하고 스마트한 디지털 신원


 보고서에 따르면 추적 및 조회 애플리케이션의 핵심 요구 사항 중 하나는 수동 바코드 또는 일련 번호 제공에서 센서를 통한 상호작용까지 모든 물리적 제품에 대해 보다 안전하고 스마트한 디지털 신원을 도입하는 것이다.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스마트 장치는 물리적 제품에 안전하게 부착되거나 물리적 제품에 내장되어 제품의 무결점을 보장하기 위해 온도 변화를 포함한 제품 상태에 대한 데이터를 자율적으로 기록하고 전송할 수 있다.






분쟁 해결


 전형적인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또 다른 하나의 예는 스마트 계약(Smart contract)이다. 현재의 산업계 견적에 따르면 모든 화물운임의 10%가 부정확한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어 분쟁과 기타 많은 비효율을 초래한다고 한다. Accenture가 기획하는 스마트 계약에 대한 예상 기대효과에 대한 한 예는 석유 및 에너지 업계의 연간화물 운임의 최소 5% 청구 정확도 향상 및 초과청구 감소를 통해 물류비용이 감소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디지털화된 문서 및 실시간 출하 데이터가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이 정보를 사용하여 스마트 계약을 수행할 수 있으며 합의된 조건이 충족되는 즉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할 수 있다.


 물류산업에서 스마트 계약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기업 중 하나는 쉽 체인(Ship Chain)이다. 이 회사는 제품을 공장에서 고객의 출입문에서 최종 납품까지 모니터링하고 추적 할 수 있는 종합 시스템을 개발했으며 기존 화물관리 소프트웨어에 통합 할 수 있는 개방형 인터페이스를 만들 계획이라고 한다. 이 인터페이스 시스템을 통하여 모든 관련 공급망 정보는 고정된 블록체인 기반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되며 드라이버가 성공적인 전달에 대한 확인을 제출할 때 스마트 계약을 실행할 수 있게 된다.


 정산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핵심 요소는 쉽 체인에서 발행하게 될 쉽 토큰(Ship-token)디지털 통화이다. 플랫폼의 참가자는 화물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고 플랫폼에서 거래를 처리하기 위해 이 토큰을 구입해야 한다. 이 응용 프로그램에서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와 결합된 블록 체인은 추세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더욱이 스마트한 물류 계약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예를 들어, 팔레트는 상품의 상태뿐만 아니라 배달 확인 및 배송 시간을 자동으로 전송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시스템은 자동으로 인도를 확인하고 합의 된 조건에 따라 물품이 인도되었는지 확인하고 관련 당사자에게 정확한 지불을 실행하여 효율성과 무결성을 크게 높일 수 있다. 블록체인은 또한 IoT의 일부로서 기계와 기계 사이의 비용 지불을 자동화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디지털 신용의 기대 효과


 물류 산업의 스마트 계약의 또 다른 예는 기존 신용장(L/C)의 준비 및 발행을 가속화하기 위한 신용장 디지털화이다. 오늘날 기존의 신용장 발급 프로세스는 며칠에서 길게는 몇 주가까지도 걸리는 경우가 있다. 이 분야 에서의 떠오르는 스타트업 회사는 리벨리(Libelli)이다. 이 회사는 본질적으로 각 판매자와 각 구매자 간의 신뢰 중개인으로서 스마트 계약을 체결하는 솔루션을 개발한다. 이 솔루션은 은행에 대한 의존성을 없애주며 기존의 신용장과 관련된 서류 작업을 생략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이 회사는 프로세스에 참여하는 모든 당사자에게 투명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며 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면 현재 은행에서 청구하는 비용보다 10배나 저렴한 비용으로 단 몇 분 만에 신용에 소요 시간을 단축 할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뱅크 오브 아메리카 메릴 린치, HSBC, 싱가포르 정보 통신 개발청(IDA)은 기존의 신용장 발급에 대한 프로세스를 블록 체인으로 전환하기 위한 프로토 타입을 개발했다고 보고서에 밝혔다. 본질적으로 이 시스템은 수출업자, 수입업자 및 각 은행 간의 정보 교환을 안전한 블록 체인 기반 플랫폼에서 가능하게 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디지털 스마트 계약을 통한 거래의 자동 실행이 가능해지며 공동 성명서에서 파트너는 해당 문서의 가져오기/내보내기 등의 수동 처리를 간소화하고 오류 감소를 통한 안전성을 향상 시키며 모바일 상호 작용을 통해 모든 당사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기업은 각 계약들을 통한 예상 수입과 손해를 더욱이 빨리 파악하게 될 수 있기에 최종적으로는 회사의 운영 자본을 증가시킬 수 있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