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MOSOLF Group

신실크로드, 도전과제 많으나 흥미진진하고 새로운 길

 모졸프 그룹 요르그 모졸프 회장은 Automotive Purchasing and Supply Chain 잡지사의 사이먼 듀발 스미스씨와의 인터뷰에서 신실크로드와 그 관련 노선이 중국과 유럽간의 무역에 어떠한 혁명을 일으키게 될지 더불어 아직 해결해야 할 여러 이슈들에 대해 다음과 같이 의견을 밝혔다.





 일부 사람들이 신실크로드라는 용어를 철도와 수로에서 사용함에 따라 그 정의에 있어 다소 혼란이 있고 새로운 노선에 대한 보다 명확한 설명이 필요하다. 이에 따라 필자는 모졸프 회장에게 자동차 물류와 관련하여 인바운드와 완성차 양쪽에서 신실크로드와의 관련성을 설명해 줄 것과 우리 산업에 가장 관심 있는 요소들을 말해 줄 것을 요청했다. 그는 신실크로드가 단지 하나의 루트 이상의 것이라고 말한다. 먼저 우리가 원벨트 원로드를 말할 때 우리는 하나의 비전에 대해 이야기 하게 되는데, 그 비전은 예를 들어 NAFTA와 같은 새로운 경제지대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경제지역을 기반시설로 통합하는 것이다. 원벨트 운영은 단지 관련된 땅과 경로만 포함하는 것이 아니라 훨씬 더 정치적인 비전을 아우른다. 그 비전은 통합된 하나의 경제 지구를 만들고 그 노선 안에 포함되는 여러 다양한 국가들이 어떻게 협력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필요한 교육을 촉진하며 가치를 더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창출하는 비전이다. 그리고 우리는 그에 앞서 신실크로드 노선에는 다양한 구성 요소들을 가지게 될 것이라는 것과 이들은 도로, 철도, 그리고 배들이며 이 모든 것이 '운송 파이프라인' 이라는 호칭 하에 포함되는 구성요소이다.


브렉시트와 상관없이 신실크로드의 현 상태

 필자는 모졸프 회장에게 그 아이디어는 많은 국경들을 건너는 것을 더 쉽고 빠르게 만들고, 그 경로를 따라 거의 독립적인 국가를 만드는 것이며, 이는 기존의 국가 장벽을 뛰어넘어 원활한 무역을 위한 것인데, 과연 그것의 성공적인 실현을 위해 사람들이 어떻게 교육을 통해 이 새로운 접근방식을 이해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을 던졌다. 그는 교육 역시 매우 중요하다며 이를 위해 그는 대학과 학교가 원벨트 원로드 비전과 함께 더 높은 수준의 교육을 만들 수 있는 공통적인 기준을 창출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물론 각 노선 뒤에는 강력한 경제적 이해관계, 정치적 이해 관계가 존재하고, 또한 그 뒷 배경에는 상당한 군사적 이해관계가 있음을 언급했다.

 브렉시트는 당연히 유럽의 무역 국가와 세계의 다른 국가들이 유럽 연합 안팎의 상품 이동성에 대해 생각할 때 원벨트를 더 날카로운 초점으로 이끌게 될 것이다. 모졸프 회장은 이에 동의하며 특히 유럽인들은 문제에 대해 비판은 많이 하지만 항상 해결책을 내놓지는 않는 편이다 라며 만약 그들이 비전을 가지고 있다면, 그들은 그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만약 대안을 제시하지 않고 그 현상태를 비판만 한다면, 과연 비판할 권리가 있을까? 그들은 드디어 유럽 의회가 원벨트 원로드가 서서히 현실화 될 것이라는 비전을 이해하기 시작했으며 유럽이 그것에 영향을 미치려면 당연히 그에 대한 그들의 대답이나 의견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노선은 한동안 이용이 가능했기에 필자는 모졸프 회장에게 지금은 무엇이 다른지 질문했다. 예를 들어, 레일 게이지가 표준화되어 있는가? 와 같은 문제이다. 그는 아직도 약간의 병목현상이 있다고 말한다. 지상측(도로)과 철도측은 큰 차이가 있다. 만약 그가 중국 철도 사업자에게 간다면, 그는 중국에서 폴란드나 독일까지 가는 교통 요금을 받을 수 있고,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라 한다. 과거에는 이것이 가능하지 않아서 그는 많은 다른 철도들과 함께 일해야 했고, 그 가운데 많은 가격을 협상하고, 수용력을 찾아내고, 그 노선을 따라 통관을 조직해야 했다. 그러나 이제 이것은 훨씬 더 촉진 되었고 전체 노선이 동일한 레일 게이지를 사용하고 있진 않지만 이것은 큰 문제가 아니라고 본다. 컨테이너와 완성차는 다른 철도차량으로 빠르게 교환될 수 있다. 실제로 모졸프 그룹은 이미 스페인 국경에서 이것을 실행하고 있다.


철도차량과 균형 잡힌 흐름

 모졸프 회장은 전세계의 많은 경로와는 달리 신실크로드 노선에 철도차량이 부족하지 않다고 말한다. 그는 러시아와 중국에 충분한 화물 열차를 가지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자체 수량이 많아 문제가 거의 없다. 실제 문제는 경로상의 교통 흐름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볼륨이 적기에 리드 타임은 길어질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특정 하차 지점, 출발지 (완성차를 위한 자동차 공장) 및 목적지에서 사전 및 사후 운송을 수행한다. 이것은 철도가 원천까지 합쳐진 것으로 라스트 마일을 위해서는 자동차 수송트럭을 사용한다. 모졸프 그룹은 자동차 생산공장에서 딜러까지 전체 경로에 대해 하나의 가격을 제공하고 있다.

 중국에서 그들의 철로를 이용하여 화물열차를 운행하고, 차량을 보관하며, 국내외 포워딩을 실행하며, 모졸프 소유 트럭이나 하청 트럭을 사용할 수 있는 허가를 받는 등 어려움이 있다. 그러나 올해 3월 말이나 늦어도 5월 말까지는 이 같은 모든 문제에 있어 종합 허가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





인사 과제와 승자

 트럭기사, 기차 운영자 및 일반 물류 직원과 같은 직원 채용 부족에 대해 물류 업계에서 많은 이야기가 있다. 이에 대해 모졸프 회장은 중국과 러시아에는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다른 곳에서는 분명히 문제가 있다고 말한다. 유럽 지역에서 우리는 오랫동안 기사 부족문제를 겪고 있으며 더 많은 트럭 기사를 확보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필자는 해당 분야 독보적인 투자자 및 우승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모졸프 회장에게 노선에서 육로화물 연결을 사용할 것을 요청했다. 그는 생산공장 및 목적지에서 모졸프 직원 및 자체 투자를 통해 모졸프 터미널을 운영할 것이다. 모졸프는 이미 중국 청두와 파트너 관계를 맺고있는 폴란드 우쯔에서 이런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 터미널을 완성차용으로 사용하여 양방향 운송을 위해 랙에 컨테이너를 적재하거나 하역할 수 있다. 아직은 이중 갑판 랙을 사용하기에 적합한 볼륨이 없기 때문에 현재는 컨테이너를 사용하고 있으나 볼륨이 더 증가하게 되는 경우 이층 자동차 캐리어로 얼마든지 변경할 수 있다."


보다 친환경적인 경로로 협력하는 OEM들

 아니타피퍼 (Anita Pieper)는 최근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새로운 경로를 사용하여 경제적으로 실용적으로 만들기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최근 기사(weekly.automotivepurchasingandsupplychain.co)를 통해 밝혔다. 이것은 현재 토론 그룹들이 독일교통포럼(VDA)에서 만나 함께 논의 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모졸프 회장은 그녀의 의견에 동의했지만 약간의 추가 의견 또한 덧붙였다. 독점 금지법에 따라 여러 OEM이 비용과 조건에 관해 서로 이야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지만 모졸프는 다양한 고객과 이야기하고 더 나은 리드타임, 볼륨 및 운영으로 고객을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모졸프의 역할은 각 고객에게 최고의 거래를 제공하는 것이며 우리는 그들을 연결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하지만 물론 이에 대해서는 카르텔 생성에 대한 어떠한 의구심도 피하기 위해서 모졸프의 경쟁기업들에게는 노출될 수 없다. 우리는 모든 거래에서 공명정대할 수 있도록 매우 조심해야 한다.

 필자는 모졸프 회장에게 새로운 경로의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는 인바운드 및 완성차 물류의 환경 영향을 줄이는 것이라고 생각했으며 모졸프 회장은 이에 동의했다. 그는 모든 자동차 회사가 이 실현에 도달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비즈니스 뿐만 아니라 우리가 함께 사는 이 지구에도 좋은 방향이다.


조합된 국경을 통해 경로 최적화

 필자는 모졸프 회장에게 화물이 배를 이용할 때보다 더 많은 국경을 효과적으로 통과할 것이라는 점을 염두에 두고 이 새로운 노선 사용 시 국경 통제와 관세 징수를 통한 통과가 얼마나 더 쉬울지 예측해 달라고 부탁했다. 그는 이에 대해 선박의 선하 증권과 유사한 단일 문서 처리로 인해 국경 통과 건수가 제안하는 것보다 훨씬 더 원활하게 여행 할 수 있다고 밝혔다. 운송업자는 모든 국경에 사용할 문서 하나만 있으면 된다. 주최측은 신실크로드 노선에 속한 모든 국가로부터 다른 세관에 대한 문제를 검토 했다. 철도 측에서는 화물을 추적 할 수 있는 화물 서류가 하나 있을 뿐이다. 다만 문제는 병목 현상이다. 특히 폴란드에서 비엘로루시아 또는 벨로루시 국경까지이다. 중국에서 이 국경에 이르기까지 2주가 소요될 수 있다. 그러나 그곳에서 우리 화물을 처리할 철도 기관차가 없어서 1주일을 소요해야 한다면 상황은 원활하지 않게 된다. 우리의 관점에서 볼 때, 이것은 물류 전문가가 100 % 책임을 져야 하는 사례이다. 우리는 병목 현상을 찾아 더 높은 정치적 수준이 아닌 실무 운영 수준에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운전을 실행할 수 있다. 이것이 기관차 또는 기사를 구매 혹은 고용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면 바로 이 때가 모졸프의 운영 노하우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때이다. "


중국과의 불균등한 흐름

 중국을 오가는 화물은 오랫동안 불균형을 겪었고 값싼 소비재가 이 지역에서 유럽과 세계로 흘러 들어갔다. BMW는 라이프찌히 공장과 레겐스부르크 공장에서 중국의 공장까지 많은 부품을 운송하고 있지만 모졸프 회장은 무역이 여전히 매우 불균형 하다고 말한다. 자동차 부품 운송은 완성차 운송보다 훨씬 쉽다. 우리는 중국과 유럽 간 무역에서 수입 보다 훨씬 많은 수출 기록을 보고 있다.이 빈 반환 컨테이너에 부품을 실을 수 있다. 우리는 자동차로 이 작업을 수행 할 수 있지만, 컨테이너에 랙을 넣어야 하는 문제를 갖게 된다. 그리고 그 문제에는 엄청난 관리 및 투자가 필요한데 예를 들어, 모니터링을 위해 사람들에게 투자하고, 보관 비용을 지불해야 하며, 통관을 관리해야 한다. 필자가 모졸프 회장에게 운송차량의 수익으로 부품 운송보다 완성차 물류가 훨씬 매력적인 전망을 할 수 있는지 물어보자 이 프로젝트는 장기 투자라고 말한다. 처음 3 년 동안은 고정 비용으로 인해 손실을 입을 것이다. 그러나 파이프 라인이 안정기에 접어들고 정상 가동되게 된다면 결국 우리는 확실히 투자 수익을 보게 될 것이다.





글로벌 물류문화 개선

 모졸프 회장은 물류 분야 이문화 관리 경영학 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그가 이 흥미로운 새로운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는 최적의 준비를 갖춘 것처럼 보인다. 필자는 그에게 우리가 다른 다문화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신실크로드와 함께 이 산업에 몸담으려는 젊은이들에게 가르쳐야 할 특별한 자질들(언어 문제는 별도로 둔다.)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물어보았다.

 그는 이 업계의 모든 물류 제공업체(단지 모졸프 그룹뿐 아니라)는 자동차 생산공장의 모든 부분과 접촉하게 될 뿐만 아니라 문화가 다른 여러 나라에 노출되게 된다. 따라서 우리는 운영, 문서화, 그리고 관리상의 도전과 궁극적으로는 문화적 도전과제를 가지고 있으며, 우리는 자동차 물류 분야에서 일할 아주 특별한 사람들이 필요하다. 자동차 물류분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젊은이들의 마음이 정말 개방적이어야 하고, 산업의 다른 부분과 세계의 다른 부분에 대해 그들의 다른 문화에 대해 끊임없이 호기심을 갖고 항상 기꺼이 배울 필요가 있다. 그들은 이러한 자질을 가지고 고객 회사들과 전세계의 모든 사람들을 존중함에 있어 사용해야 할 것이다. 만약 이 산업에 들어오는 젊은이들이 이러한 자질을 보여줄 수 있다면, 그들은 세계에서 가장 흥미로운 사업 분야 중 하나에서 훌륭한 미래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