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응용 폴리머 제조 기술이 해양 산업에 광범위하게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시제품 제작 및 예비 부품 공급 분야에서는 향후 3D 프린팅 기술과 같은 공정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프라운호퍼 응용 폴리머 제조 기술 연구소의 북독일 해양 클러스터가 최근 발표한 연구의 핵심이다. “메트로폴리탄 함부르크의 해양 경제에 중점을 둔 응용 폴리머 제조 방법의 수요 결정”이라는 제목으로 해양 산업에 이용하기 위해 응용 폴리머 제조를 할 수 있는지 그 가능성에 대해 조사했다.
다양한 분야에 3D 프린팅 기술의 적용
북독일 해양 클러스터 함부르크 사무소의 책임자인 리나 하름스는 “이 연구는 해양 산업 분야의 기업들에게 응용 폴리머 제조의 가능성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3D 프린팅와 같은 응용 폴리머 제조 공정은 이미 많은 산업 분야에서 널리 보급되어 있다. 그러나 해양 산업에서는 이 기술이 제공하는 정확한 잠재력이 지금까지 거의 알려지지 않아서 완전히 활용되지는 못하고 있다. “3D 프린팅을 이용하면 해양 산업은 자원 효율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방법을 쓸 필요가 없으며 새로운 사용자를 위해 새로운 기술을 사용해야 하는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라고 하름스는 말한다.
프라운호퍼 응용 폴리머 제조 기술 연구소는 해양 산업에서 응용 폴리머 제조의 다양한 응용 가능성을 확인했다. 조선소 또는 해양 기술 분야의 회사의 경우 이 응용 폴리머 제조 기술이 선박 추진 기관(엔진 및 변속기), 조종 및 추진 시스템(동력 전달 장치 및 프로펠러)과 선박 설비(열 펌프 및 유압 시스템)에 적용될 수 있다.
이제까지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한 부분은 교체 부품의 생산, 특히 결함이 있는 주조 부품을 대체하는 것이다. 대형 부품의 경우 추가적인 방법을 기반으로 해서 수리 솔루션도 제공될 수 있다. 선박 선체나 대형 선박의 조류 구성 요소와 같은 자유형 외관도 3D 프린팅에 적합한 분야이다. 해양 기술에서 응용 폴리머 제조 기술은 필요한 부품을 제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중소기업에서 응용 폴리머 제조를 하기에는 현재 기술적 성숙도, 직원의 능력, 비용 및 공정 컨트롤의 부족이라는 4가지 문제가 있다. 그러나 응용 폴리머 제조 산업이 점진적으로 산업화하는 과정에서 향후 1~5년 내에 이러한 어려움이 분명히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독일 해양 클러스터에 기반
이 연구의 또 다른 중요한 결과는 독일에서 확인된 폴리머 제조 부문 서비스 제공 업체의 상당 부분이 북독일 해양 클러스터 지역에 기반을 두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들은 적절한 3D 프린팅 프로젝트를 시작하거나 처리할 수 있는 해양 산업의 잠재적 협력 파트너이다.
폴리머 제조의 산업적 응용은 프라운호퍼 응용 폴리머 제조 기술 연구소와 함께 해운업계에 지원을 하는 북독일 해상 클러스터의 전략적 초점이다. 함부르크-베르게도르프에 있는 기초연구센터는 설계, 공정, 공장 및 디지털화에 초점을 맞춘 첨가제 생산 분야의 선도적 기관 중 하나이다. 초점은 폴리머 기술의 산업화와 관련 기술 이전으로 새로운 자원 효율적 제품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프라운호퍼 응용 폴리머 제조 기술 연구소의 세계 최대 레이저 어플리케이션 포털 시스템은 조선 분야에서 특히 흥미롭다. 최대 30미터 크기의 구성요소를 생성하거나 처리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미디어케이앤은 BVL(Bundesvereinigung Logistik : 독일연방물류협회)의 한국대표부로 양국간 물류비지니스의 가교역할을 하고 있습니다.